참수형. 사형을 집행할 때 사용하던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보통은 사극 드라마에서나 보게 되는 형벌인데요. 하지만 오늘날 일부 나라에서는 아직도 법률에 참수형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참수형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참수형을 시행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참수형 뜻
참수형은 사람의 목을 베어 죽음에 이르게 하는 형벌을 가리킵니다. 참수가 되고 나면 피가 뇌로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몇 초나 몇 분 내로 죽게 됩니다. 참수형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사형 방법 중 하나이며 거의 모든 나라의 역사 속에 존재하는 사형법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 사형제도에 참수형은 없지만, 일부 이슬람 국가의 법률에는 참수형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중 사우디 아라비아는 참수형을 공개 집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참수형을 집행하는 사람을 도수부라고 합니다. 집행 연장으로는 칼이나 도끼를 사용하는데요. 형을 집행받는 사람의 죄의 정도에 따라서 참수형 집행 방법도 달라집니다. 참수형을 받더라도 보통은 한 번에 깔끔하게 집행하게 되는데요. 만약 죄인의 죄질이 너무 무거워 많은 사람들의 공분을 산 경우라면, 일부러 여러 차례 나누어 참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한 번에 목을 베지 않고 일부러 나눠서 목을 베면 사형수는 극도의 고통을 겪게 되는데요. 죄인의 죄가 얼마나 무거운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일부러 경험이 없는 초보 도수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초보는 제대로 베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아무렇게 칼이나 도끼를 휘두르다 보면 목이 아닌 다른 곳을 베기도 하면서 사형수에게 극도의 고통을 안겨준다고 합니다.
사람의 목의 메어 죽게 하는 교수형도 존재하는데요. 단번에 참수를 하게 되는 경우라면 교수형보다는 고통이 덜하며 형 집행 직후에 고통 없이 죽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귀족들에게 적용되는 사형법이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역사 속에서 자주 사용했으며, 오늘날에도 일부 이슬람 국가에서 존재하는 참수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대에도 그렇고 오늘날에도 그렇듯 언제나 사형을 당해야 할 흉악범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끔찍한 죄를 지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에 합당한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오늘날 사형제도를 부활시키자는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사형제도를 통해서 강력한 형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그 자체만으로도 범죄 예방 효과가 있으며 또한 피해자의 가족들에게 최소한의 위로가 될 수 있다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정말 사형을 집행받을만한 죄를 지은 사람인가요? 혹시나 억울한 죽음이 생기게 되지는 않을까요? 이러한 점들 때문에 사형제도 부활에 대해서는 언제나 찬반 논란이 뜨거운듯합니다.
댓글